상품명 : 디스플레이(DISPLAY) - Finished Products Company(완제품업체)
ISBN : 89-89861-0-2
저 자 : STEMI 편집부
페이지 수 : 140 페이지
판 형 : A4
출간일 : 2006년 05월29일
출판사 : (주)전략기술경영연구원(STEMI Consulting)

 

- 개요

개인이든 기업이든 모든 조직은 자신이 속해 있는 분야에서 가장 앞서고 싶을 것이다. 특히, 경쟁이 세계화되고 강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그러한 욕망이 더욱 강해진다. 이는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속하는 서적 중에서 성공에 관한 이야기, 또는 성공사례를 분석해 담은 서적이 많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Best Practice"에 대한 도전은 끝이 없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이해관계자, 투자자, 기업분석가 등의 의사결정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분석방법은 그다지 많이 개발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설사 개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지나치게 재무적 관점에서만 분석되고 있고 비재무적인 관점에서 현재의 기업경쟁력 수준, 현재의 기업경쟁력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계속되어질 것인가 하는 분석을 포괄하는 방법론은 아직 개발되지 아니한 실정이다.

특히, 어떤 기업이 속해 있는 기업집단 내에서 경쟁우위, 경쟁우위지속성, 재무적 역량 등 각 부문별에서 자사의 정확한 Positioning을 분석해내고 경쟁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약점과 강점, 개선해야할 부문 등을 도출하고 기업성장전략 수립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보고서는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원의 STEMI Consulting Team은 국내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현재의 경쟁우위, 미래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가하는 경쟁우위지속성, 재무적 역량 등을 종합분석한「SCR : STEMI Company competitiveness Report」를 발간하기로 하였다. 본 보고서는 그 중 제2편「Finished Products Company」로 정부, 연구기관, 기업, 투자자 등 여러 이해집단의 의사결정과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자 작성하였다.

=========================================================================

<<목차>>

Executive Summary

제1장. 연구방법
1. 연구모델
2. 측정변수 정의
3. 경쟁력 평가등급 및 분석그룹의 정의
제2장. SCI(STEMI Company competitiveness Index) 순위
1. 종합경쟁력 지수 ; 국내 디스플레이 관련 완제품업체
2. 경쟁우위 지수 ; 국내 디스플레이 관련 완제품업체
3. 경쟁우위지속성 지수 ; 국내 디스플레이 관련 완제품업체
4. 재무적역량 지수 ; 국내 디스플레이 관련 완제품업체
5. Positioning Map ; Financial competitiveness vs Non-Financial Competitiveness
제3장. 재무제표 ; 국내 디스플레이 관련 완제품업체
1. 대차대조표(합계) ; N=12
2. 손익계산서(합계) ; N=12
3. 제조원가명세서(합계) ; N=12
4. 대차대조표(평균) ; N=12
5. 손익계산서(평균) ; N=12
6. 제조원가명세서(평균) ; N=12
7. 주요 재무성과 및 연구개발비 순위 ; N=12

Ⅰ. 디보스(AS04-P1-G1-01)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Ⅱ. 코텍(AS07-P1-G1-02)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Ⅲ. 현대아이티(현대이미지퀘스트)(AS45-P1-G2-03)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Ⅳ. 에이텍(AS43-P1-G2-04)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Ⅴ. 우성넥스티어(AS06-P1-G1-05)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Ⅵ. 덱트론(AS03-P1-G1-06)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Ⅶ. 한솔LCD(AS44-P1-G3-07)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Ⅷ. 디지탈디바이스(AS05-P1-G1-08)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Ⅸ. 우영(AS36-P1-G3-09)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Ⅹ. 비티씨정보통신(AS42-P1-G1-10)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연구개발

ⅩⅠ. 이레전자산업(AS39-P1-G2-11)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ⅩⅡ. DM테크놀로지(AS08-P1-G1-12)
제1장. 기업현황
1. 일반현황
2. 경영활동현황
제2장. 종합경쟁력 분석
1. 종합경쟁력 분석
2. 경쟁우위 분석
3.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
4. 재무적 역량 분석
제3장. 경영활동분석
1. 생산관리
2. 재무구조
3. 마케팅
4. 연구개발

Posted by STEM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