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명 : 시나리오 전략기획 실무매뉴얼
저 자 : STEMI 편집부 
페이지 수 : 208
판 형 : A4
출간일 : 2011년 6월 7일
출판사 : (주)전략기술경영연구원 (STEMI Consulting)

구입 및 문의
- (주)전략기술경영연구원 (STEMI Consulting)
- tel)02-463-5911. fax)02-463-5920

- 목 차 -

Ⅰ. 이론편

제1장 환경과 예측
1. 새로운 시대의 도래와 예측의 필요성
1. 1 생각의 속도에 대응
1. 2 정보기술의 발전
1. 3 세분화되고 개성화된 소비자
1. 4 Globalization
1. 5 PLC(Product Life Cycle)의 단축
1. 6 지식노동자(Knowledge Worker)의 부상
2. 전략적 사고
3. 전략에서의 환경
4.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유연한 전략
5. 어떻게 예측하고 분석할 것인가?
6. 시나리오(Scenario)의 출현

제2장 시나리오
1. 기획에서의 시나리오
1. 1 시나리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 시나리오 기법의 일반적 장단점
3. 시나리오의 종류
4. 불확실성의 이해(Understanding of Uncertainty)
5. 시나리오 방향의 결정
6. 어떤 사람들이 만들어야 하는가?

제3장 시나리오 구성 절차
1. 의사결정사안의 정의
2. 주요의사결정영향 요소 도출
3. 외부 환경인자 도출
4. 불확실성축(주요 변수) 도출
5. 시나리오의 구성
6. 시나리오에 내포된 의미의 분석
7. 절차와 사전학습 철저
8. 시나리오의 전략적 선택과 활용

제4장 사례 연구
1. A사의 화장품 개발 사례연구
1-1. 연구개발에서의 불확실성 대처 방안
1-2. 추진 배경 및 프레임
1-3. 추진 방법 및 내용의 공유
1-4. 의사결정 영역 및 주요 영향인자
1-5. 외부 환경인자 및 불확실성 축
1-6. 시나리오의 작성
1-7. 시나리오 해석 및 전략 개발
1-8. 실행계획의 수립
1-9. 맺음말
2. B사의 새로운 스토리지 개발 사례연구
2-1. 사업 추진 검토 배경
2-2. 이슈의 정의
2-3. 주요의사결정 영향요소
2-4. 외부환경 인자
2-5. 사업환경의 방향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의 정의
2-6. 시나리오
2-7. 에필로그
3. C사의 통신소자 R&D 전략
3-1. 출발 배경 및 이슈
3-2. 의사결정 영역 및 영향 요소
3-3. 외부환경인자 및 주요 변수
3-4. 시나리오
3-5. 시나리오별 로드맵 (Roadmap)
3-6. 기술 전략 대안

Ⅱ. 실무편

Step 1. 의사결정 사안(Decision Focus)의 정의
Activity 1. 목표 사업 혹은 기술의 정의
Activity 2. 자사 현황 분석
Activity 3. 의사결정사안의 정의

Step 2. 주요 의사결정 영향요소(Key Decision Factor)도출
Activity 1. 의사결정영향요소의 도출
Activity 2. 의사결정영향요소의 Categorization
Activity 3. 주요의사결정영향요소의 도출(KDF : Key Decision Factor)

Step 3. 외부환경인자(External Drivers/Forces)의 도출
Activity 1. 외부환경인자의 도출
Activity 2. 거시적·미시적 환경인자의 분류
Activity 3. 각 그룹내 Categorize 및 공통어 도출
Activity 4. 환경인자의 영향력·불확실성의 평가

Step 4. 불확실성축(Uncertainty Axes)(주요 변수)의 도출
Activity 1. 주요 환경인자의 분류 및 불확실성축의 정의
Activity 2. 불확실성축의 극한상황 전개
Activity 3. 각 극한 상황별 근거작성

Step 5. 시나리오(Scenario)의 선정과 작성
Activity 1. 가능한 시나리오의 나열
Activity 2. 시나리오의 선정
Activity 3. 시나리오의 예비적 기간별 전개(Preliminary Time-line)
Activity 4. 시나리오별 주요상황 요약(Central Dynamics)
Activity 5. 각 시나리오별 세부 작성

Step 6. 시나리오의 시사점과 전략수립
Activity 1. 기회·위협 요인의 분석
Activity 2. Potential Biz Needs 분석
Activity 3. Potential Biz Needs별 필요 활동 및 기능 분석
Activity 4. 기술 및 역량의 확보 계획
Activity 5. 전략 Option의 도출

부록(기술기획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 아이디어 발상법)

1. 아이디어의 발상이 중요한 이유
2. 아이디어의 발상법의 종류
3. 아이디어의 발상법의 활용포인트
4. 아이디어의 발상 촉진법
5. 주요 아이디어의 발상기법
5-1. 체크리스트법
5-2.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법
5-3. 형태분석법
5-4. 문제점발견기법
5-5. 브레인스토밍법
5-6. 표형식 발상법
5-7. 컨조인트 분석

Posted by STEMI

댓글을 달아 주세요